출산&육아

우리 아이 예쁜 치아 만들기

사린미소 2009. 8. 19. 23:27

우리아이 예쁜 치아, 기초부터 건강하고 튼튼하게!

- 건강한 치아는 어릴 때 만들어진다는데...

우리아이의 치아 관리를 시작하려고 하니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고, 무작정 치과부터 가려니 선뜻 마음이 내키지 않습니다. 우리아이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까요?



-> 우리 아이 예쁜 치아 건강 노하우

하나. 젖니부터 제대로 관리해야.
유치에 충치가 생기면 영구치에 치열이 고르지 못하게 되고, 아이 얼굴에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유치 단계부터 올바른 칫솔질이 꼭 필요합니다.

둘. 올바른 칫솔질 습관
어릴 때 형성된 양치질 습관이 평생 치과질환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.
칫솔질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의 경우, 아이가 직접 닦아 보도록 하고 엄마가 한 번 더 닦아 줍니다.
양치질 후 치실 사용을 습관화 한다면 더욱 튼튼한 치아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셋. 성장 단계별 올바른 칫솔 선택
하루가 다르게 키가 크고 생각이 크는 우리 아기.
칫솔도 아이의 성장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. 성장단계별 아이의 치아 배열과 신체 및 정서 발달을 고려해 칫솔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
* 단것 막은 후 칫솔질 막고 이 닦는 법

- 양치질이 여의치 않을 때 충치 걱정 덜어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치과 전문의가 소개합니다.

1. 구강세정티슈로 입 안을 닦는다
: 불소가 묻어 있는 티슈를 둘째손가락에 감아 치아와 입안 구석구석을 부드럽게 닦아줍니다.

2. 달지 않은 야채나 과일을 씹게 한다
: 오이,당근등 달지 않고 끈적임이 없는 야채나 과일을 씹으면 치아에 달라붙은 음식 찌꺼기를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3. 물로 입 안을 헹군다
: 어느 정도 큰 아이라면 물로 입 안을 헹군 후 뱉어 내게 합니다. 음식 찌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서너차레 반복합니다.

4. 자일리톨 껌을 씹게 한다
: 치아에 달라붙은 찌꺼기가 완전히 떨어지지는 않지만 충치균의 번식은 억제할 수 있습니다.
임 안을 물로 헹군 후 씹게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. 껌을 씹을 수 있는 만 3세 이상 아이에게 적합합니다.
<Tip>
= 이왕이면 야채 -> 가글 -> 자일리톨 껌을 씹는게 양치질 대신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.

5. 녹차물로 헹궈준다
: 생수 대신 녹차물로 헹구면 음식물 찌꺼기도 어느 정도 제거되고, 충치를 예방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충치 억제에도 효과적입니다.

6. 김치 한 조각을 씻어서 씹게 한다
: 섬유질은 치아 표면의 플라그를 억제하고, 치아를 단단하게 해줍니다. 단, 섬유질이 다시 치아 사이에 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.

7. 치실로 빼준다
: 치실로 잇새에 낀 찌꺼기를 빼준 다음, 물로 헹구게 합니다.

※ 구강청정제, 사용해도 될까?
- 어른이 사용하는 구강청정제에는 알코올 성분이 많아 구강을 자극하므로 아이는 물론 성인이라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. 특히 가글에 익숙지 않은 아이라면 삼킬 수도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게 안전합니다.